HOME > 검사상품소개
진로발달검사 (초·중등용, CDI)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가이던스 프로용 고급 검사지 5
검사요강 1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Full Set 1
초4~중2 학생
이종범, 이건남 교수
40 분
개인,집단
  
 


Full Set 상품구성: 프로용 고급검사지 5/온라인카운트 20/검사요강/결과표양식지 100


진로발달검사(CDI: Career Development Inventory)


1. 저자: 이종범(청주교육대학교), 이건남(한국교원대학교) 교수 공저.


2. 대상: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2학년


(중학교 1~3학년은 SDS진로탐색검사 중학생용을 사용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3. 검사지 구성 및 문항 수


PART

지시문

문항 수

PART 1

여러분은 자신과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44

PART 2

여러분은 어떤 활동이나 일이 재미있습니까?

30

PART 3

여러분은 어떤 활동이나 일을 잘 한다고 생각합니까?

30

PART 4

여러분이 좋아하고 또 마음에 드는 직업은 무엇입니까?

30

134



4. 검사시간: 40


5. 결과표 구성


진로발달

Holland 유형

자아이해

성취가능성 인식

진로코드 유형

자기특성 이해

세부 유형별 점수

흥미

역량

직업선호

직업적 성격특성

직업 및 진로탐색

직업호기심

정보탐색

진로설계 준비

상호의존적 의사결정성향

추천직업

자기결정성


(상단의 ‘결과샘플보기’를 클릭하시면 결과표 샘플 pdf파일을 보실 수 있습니다)


6. 결과표 구성 요인별 정의와 대표문항


대영역

하위요인

정의

대표문항

자아이해

성취가능성 인식

현재와 미래의 내가 이루고자 하는 바를 실제로 성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노력하는 정도.

“나는 누구보다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자기특성 이해

자신의 진로를 설계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정도.

“내게는 좋아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기준이 있다.

직업 및 진로탐색

직업호기심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 등 다양한 직업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 노력하는 정도.

“나에게 어울리는 직업은 무엇일지 생각해 보곤 한다.

정보탐색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활용하고자 노력하는 정도.

“나는 진로상담을 통해 진로정보를 찾아 수집한다.

진로설계 준비

상호의존적 의사결정 성향

진로에 관한 의사결정을 함에 있어 주변사람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구려하면서 타협해 나가려고 노력하는 정도.

“부모님과 함께 진로를 탐색하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자기결정성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문제를 자기 주도적으로 해결해 보고자 노력하는 정도.

“무엇 하나를 고를 때도 누군가가 정해주는 것이 편하다.



7. 진로발달검사(CDI)와 기존의 Holland진로발달검사(구버전) 간의 차이점


1) 문항 수의 변화


: 108개에서 134개로 문항 수가 늘어났습니다.


2) 척도의 개정


: [진로성숙도]라는 개념 대신 [진로발달]이라는 개념으로 개정되었습니다. ‘진로성숙’이라는 개념은 후기 청소년 및 성인 초기 동안의 구체적인 진로선택을 위한 준비 정도를 의미하므로(이종범, 이건남, 2016)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검사는 초기 청소년기 학생들의 진로발달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진로발달’이라는 척도로 새로이 요인들을 개정하였습니다.


3) Holland 유형의 세부결과 제공


: 기존에는 Holland 유형의 전체 종합점수만 제공되었으나 진로발달검사(CDI)에서는 Holland 유형의 전체 종합점수 뿐만 아니라, RIASEC 유형별 각각의 흥미, 역량, 직업선호의 수준을 모두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R(실재형)유형의 종합점수를 확인하신 뒤 학생이 R(실재형)과 관련된 활동들에 흥미가 높은지, 아니면 R(실재형) 유형과 관련한 영역에 흥미나 역량은 없지만 관련 직업들에 대해서는 관심이 있다고 응답하였는지 등의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결과 타당성 인덱스의 보강


: 기존에는 Holland 유형과 관련하여서만 검사 결과의 타당도가 안내되었으나 진로발달검사(CDI)에서는 Holland 유형에서뿐만 아니라 진로발달 파트에서도 결과 타당성 인덱스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이 모든 문항들에 성실하게 응답하였는지, 모든 문항들에 대해 무작정 ‘그렇다’, ‘매우 그렇다’에 응답하지는 않았는지 등을 상세히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과 타당성 인덱스를 통해 학생에 대한 추가 면담이나 재검사 여부를 결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6 샘플 문의 yuri10** 2018.05.09
5 온라인set 관련 2차 문의 peace4** 2017.12.06
4 온라인set peace4** 2017.12.05
3 검사지문의 sswc** 2017.07.24
2 전산용set vimok** 2016.07.08
1 다문화청소년 진로상담에 대한 문의 pearl85** 2016.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