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사상품소개
자기조절학습검사 워크북 (학생용, SLT)
Full Set (전5권) 1
워크북 1권 1
워크북 2권 1
워크북 3권 1
워크북 4권 1
워크북 5권 1
 
 

<대상>
초등학생 4,5,6학년
중/고등학생 전학년

<저자/제작>

양명희(경희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교육심리학박사)
윤한솔(경희대학교 교육학과)

<자기조절학습 워크북의 구성>
제 1권 : 동기와 동기조절
제 2권 : 정서와 정서조절
제 3권 : 효과적인 학습전략
제 4권 : 자기관리와 학습
제 5권 : 시험준비와 시험전략

<자기조절학습 워크북의 개요> ?
인지조절, 동기조절, 정서조절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 영역의 테마학습이 전개됩니다.
자기조절학습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Zimmerman, Schunk, Pintrich, Pajares, Wigfield,Corno, Mclnerney의 이론에 기초하여 균형 잡힌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개인차를 고려한 학습자 중심의 내용이어서 학생들의 잠재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자기조절학습 워크북의 특징>
워크북의 다양한 영역 활동을 통해 청소년의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길러줍니다.
창의적인 인지와 초인지적 활동과 행동 조절을 통해 과제 집착력이 높아집니다.
공부에 필요한 전략을 익혀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발달시켜 줍니다.
두뇌의 활성화와 주의집중력을 길러 자기조절이 자연스럽게 습관화 됩니다.
활동에서 능동적 개입을 통해 긍정적인 마인드 셋이 형성되며 자신감을 키웁니다.

<자기조절학습 워크북 세부내용>

● 제 1권 : 동기와 동기조절

회기 주제 세부내용 활동지 읽기자료
1 나에 대한 탐색 1. SLT 검사결과 살펴보기
2. 나의 동기상태는?
3.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활동1~2
읽기1
2 목표를 세우자! 1. 나의 꿈과 비전 활동3~13
읽기2~9
3 2. 목표의 중요성과 목표 설정 방법
4 3. 진로탐색
4. 실전! 나의 목표 세우기
5 자신감up! 실력up! 1. 자신감이란?
2. 나의 자신감 상태는?
활동14~18
읽기10~11
6 3. 나의 장점 알기
4. 나의 단점 알기
7 생각과 마음 1. 생각과 마음이 행동을 이끈다.
2. 내가 공부하는 이유와 공부를 싫어하는 이유
활동19~21
읽기12~13
8 3. 과제를 끝까지 잘하고 싶어요.
4. 성공과 실패
9 5. 공부는 즐거워~!
10 실패해도 괜찮아 1. 실패했을 때 나는?
2. 성공한 사람들의 실패 이야기
.활동22~23
읽기14~15
11 3. 실패에 부딪혀도 나는...
4. 회복탄력성
5. 실패에 대처하는 자세
12 동기를
조절하는 방법
1. 동기조절
2. 나에게 선물을 주자!
3. 공부의 가치
활동24~28 읽기16
13 4. 재미있게 공부하기
5. 오늘도 나를 응원하자!
6. 집중력 높이기


● 제 2권 : 정서와 정서조절
회기 주제 세부내용 활동지 읽기자료
1 나에 대한 탐색 1. 나의 SLT 검사결과 살펴보기
2. 나의 정서상태는?
3. 정서는 필요해
활동1~3
읽기1~2
2 정서란? 1. 다양한 정서 이해하기
2. 효과적으로 정서 표현하기
활동4~8
읽기3
3 3. 타인의 정서 공감하기
4. 내 마음의 얼음 깨기
4 행복한 나 만들기 1. 행복한 나를 찾아서
2.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 (1)~(2)
활동9~16
읽기4
5 2. 행복을 방해하는 요소(3)
3. 나만의 행복 찾기
6 긍정정서를 높이는
정서조절
1. 공부할 때 나의 기분은?
2. 공부는 즐거워
활동17~20
읽기5~7
7 3. 몰입
4. 공부 컨디션 조절
8 부정정서를 낮추는
정서조절
1. 나의 정서조절전략은?
2. 분노 다루기
3. 시험불안 극복하기
4. 부정에서 긍정으로
5. 이미지훈련
.활동21~26
읽기8
9


● 제 3권 : 효과적인 학습전략
회기 주제 세부내용 활동지 읽기자료
1 나에 대한 탐색 1. 나의 SLT 검사결과 살펴보기
2. 나의 학습전략 상태는?
3. 공부의 기술
활동1
읽기1
2 수업듣기 전략 1. 수업 듣기란?
2. 수업에 집중하는 방법①
활동2~6
읽기2
3 2. 수업에 집중하는 방법②
3. 내 마음의 얼음 깨기
4 노트필기 전략 1. 노트필기
2. 코넬 노트 필기법①
활동7~8
읽기3~5
5 2. 코넬 노트 필기법①
3. 과목별 노트필기의 예시
6 기억전략Ⅰ 1. 기억이란?
2. 기억 살펴보기
활동9~13
읽기6
7 3. 기억전략 (1)~(3)
8 기억전략Ⅱ 1.기억력과 암기력
2. 망각
.활동14~16
읽기7~8
9 3. 이미지를 이용한 기억전략 (1)~(3)
10 주의집중 전략 1. 주의집중과 학습능력
2. 집중력을 높이려면
활동 17~24 읽기 9~10
11 3. 나만의 집중 Zone 꾸미기
4. 집중력 향상을 위한 활동
12 읽기와 이해전략 1. 책읽기란?
2. 기억하며 읽기 ①
활동 25~29 읽기 11~12
13 2. 기억하며 읽기 ②
3. 이해하며 읽기 : PQ4R기법



● 제 4권 : 자기관리와 학습
회기 주제 세부내용 활동지 읽기자료
1 나에 대한 탐색 1. 나의 SLT 검사결과 살펴보기
2. 나의 행동전략 상태는?
3. 행동전략은 왜 필요할까요?
활동1
?
2 시간 관리 전략 1. 목표세우기의 인식과 방법 활동2~16
읽기1~5
3 2. 시간 활용법
4 3. 시간활용 생활 수칙
5 학습 습관 점검 전략 1. 나의 학습 습관
2. 학업 스트레스
활동17~24
읽기6~13
6 3. 미루기 습관
4. 긍정적 사고
5. 바람직한 학습 습관 기르기
7 능률적인 학습
환경관리전략
1. 능률적인 학습 환경 전략
2. 집중력 관리하기
활동25~34
읽기14~24
8 3. 공부방 관리하기
4. 식습관 관리하기
5. 수면 관리하기
9 학습자원
관리 전략
1. 동료와 협력하기 .활동35~40
읽기25~26
10 2. 도움 요청하기(Help-seeking)


● 제 5권 : 시험준비와 시험전략
회기 주제 세부내용 활동지 읽기자료
1 시간관리 전략 1. 시험 목표 세우기
2. 시간 활용법
활동1~8
읽기1~2
2 학습자원 관리전략 1. 교과서 정리하기(D-3주전) 활동9~14
읽기3~10
3 2. 노트정리하기(D-2주전)
4 3. 시험을 위한 자료정리 및 활용
5

과목별 시험
준비전략

1. 국어
2. 영어

읽기11~17
6 3. 수학
4. 과학
5. 사회탐구과목
7 동기 정서조절
전략
1. 시험스트레스
2. 시험불안
활동15~19
읽기18~20
8 3. 긍정적인 사고
-부정적 자기대화
- 비합리적 사고
9 시험 치루기 전략 1. 시험전날 준비
2. 시험 치루기 전략 점검

읽기21~24
10

3. 시험 시 시간 배정하기
4. 시험문제 유형에 따른 접근전략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5 워크북 내용 구성에... biopark** 2017.06.29
4 워크북에 대해 greeni** 2017.06.26
3 워크북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dykh** 2017.05.15
2 문의드립니다. shin** 2017.03.17
1 학생용과 교사용의 차이점을 알고 싶습니.. beaka100** 2016.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