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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중독검사 (초등용, MAS)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가이던스 프로용 고급 검사지 5
검사요강 1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초등학생 4~6학년
한국 가이던스
40 분
개인,집단
  
 

MAS 미디어중독진단검사

저자
탁진국 교수

검사시간 : 약 40분
문항수: 178문항
적용대상 : 초등학교 4학년-6학년

검사 목적
본 검사는 초등학생의 미디어 중독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로 미디어는 매체, 특히 전달의 수단이 되는 문자나 영상 등을 통칭합니다. 중독은 의존행동이 상대적으로 빈번하게 나타나 사용에서 내성이 생겨 사용량이 점차 늘어나고, 불안, 초조 경험, 강박적 행동 경향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경험하는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본 검사에서는 미디어를 장비 유형별로는 TV, 컴퓨터, 스마트폰의 세 가지 영역으로, 콘텐츠별로는 시청, 게임, 그리고 채팅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이를 통합하여 TV시청, 컴퓨터게임, 스마트폰게임, 그리고 스마트폰 채팅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한 중독 상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각 영역별로 금단 및 집착, 몰입, 환상 및 현실구분장애, 강박적 사용, 조절실패, 학업문제, 일상생활문제, 일탈, 부정정서 등의 9개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고 네 영역 및 각 하위요인에 대한 중독 정보를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중독정도에 따라 고위험군, 잠재위험군, 일반사용자군으로 구분하고 검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대응방안을 제시합니다.

검사 특징
기존의 중독 검사들은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 중독, 스마트폰 중독, TV 중독과 같이 미디어의 한 영역만을 측정대상으로 한데 반해, 본 검사는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미디어 영역들에서 중독 경향을 보일 것으로 생각하여 중독 경향을 보이는 미디어 영역들 모두에서 중독 경향을 동시에 측정하는 초등학생용 검사를 개발하고자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영역을 기기별로 TV, 컴퓨터, 스마트폰으로 세분화하였고 동시에 콘텐츠를 구분하여 시청, 게임, 채팅으로 나누어 초등학생들이 중독을 보이는 미디어 영역들을 확정하였습니다.

내용 구성
1) 미디어 영역
초등학생이 중독 경향을 보이는 네가지 미디어 영역들에서 문항을 구성하였습니다. 네 가지 미디어 영역은 TV 시청, 컴퓨터 게임, 스마트폰 게임, 스마트폰 채팅입니다.
2) 중독 요인
네 가지 미디어 영역 각각에서 중독 하위요인별 중독 경향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하였습니다. 중독 하위요인은 금단 및 집착, 몰입, 환상 및 현실구분장애, 강박적 사용, 조절실패, 학업문제, 일상생활문제, 일탈, 부정정서 등 9가지입니다.

검사의 활용
학생 스스로 자신의 미디어 사용 실태를 이해함으로써 교육 및 학습 습관 향상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1 중학생 검사는 없나요? oke** 2014.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