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사상품소개
독서능력검사 (초등용, GRI)
검사요강 1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검사요강 1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초등학생 3~4학년
민병곤 교수
40 분
개인,집단
  
 

[검사 대상 및 문항수]

검사 대상

대상 학년

문항 수

GRI독서능력검사

초등학교 3~4학년

59

1. GRI독서능력검사란?

GRI(Guidance Reading Inventory)독서능력검사는 초등학교 3·4학년에 해당하는 유소년의 읽기 능력 및 동기를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진단함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학부모나 교사 등 유소년의 독서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는 교육 주체들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독서지도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는 읽기 능력 PART와 읽기 동기 PART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개인의 읽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2. GRI독서능력검사의 특징

본 검사는 아래와 같은 방향으로 아동 및 청소년의 읽기 능력 및 동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향후 독서지도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개인의 읽기 능력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타당하고 신뢰로운 검사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최신의 이론을 검토하고 연구 방법론적 타당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둘째, 읽기 능력 PART와 읽기 동기 PART를 통해 아동의 실제적인 읽기 능력의 수준과 읽기 활동에 대한 태도 및 동기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

3. GRI독서능력검사 구성 소개

본 검사는 크게 아동의 읽기 능력을 측정하는 부분과 읽기 활동에 대한 동기 수준을 측정하는 부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읽기 능력 PART는 정답이 있는 4지선다 문항에 응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읽기 동기 PART는 정답이 없는 자기보고식 5지선다 문항(전혀 그렇지 않다 ? 별로 그렇지 않다 ? 보통이다 ? 어느 정도 그렇다 ? 매우 그렇다)에 응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검사 요인]

상위요인

하위요인

세부요인

문항 수

정의

읽기 능력

사실적 이해

13

명시적으로 제시된 글의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추론적 이해

9

글에 명시적으로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는 능력.

비판적 이해

3

읽은 내용을 비판적으로 분석·종합·평가하는 능력.

읽기 동기

내적동기

호기심

4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주제에 관해 더 많이 학습하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몰입

4

이야기 속에 빠지고, 상상적 행동을 경험하고, 이야기 속 인물에 공감하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외적동기

경쟁심

4

다른 학생보다 읽기에서 높은 수준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인정

4

읽기 수행을 잘하여 교사, 부모, 친구로부터 칭찬받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성적

3

학교성적을 높이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순응

5

외부의 압력이나 학교 과제로 인해 읽고자 하는 동기.

과제 회피

3

읽기 관련 과업을 피하고자 하는 동기.

보상

3

물질적 보상을 얻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상황 회피

4

원치 않는 상황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읽고자 하는 동기.

?

?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현재 등록된 Q&A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