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사상품소개
학습흥미검사 (초등용, ITS)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가이던스 프로용 검사지 5
검사요강 1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일반 검사지+OMR) 15
Full Set 1
초등학생 4~6학년
임경희, 조붕환 교수
40 분
개인,집단
  
 

Full Set 상품구성: 프로용 고급검사지 5부/온라인카운트 20개/검사요강/결과표양식지 100부

저자 : 임경희,조붕환
대상 : 전 학년
검사시간 : 약 40분
문항수: 169문항

검사의 특징

흥미는 일반적으로 어떤 현상이나 사물에 대해서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 또 몰두하거나 관심을 갖고, 호기심을 갖는 경향성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에 더 많이 몰두하고 시간과 노력을 들입니다. 이로 인해 보다 만 족스러운 결과를 얻게되고 그것이 강화가 되어 자기가 좋아하는 활동을 점점더 잘 하게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학습흥미는 학습상황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흥미는 학습에 대한 동기로 작용하여 학습 능률을 좌우 하기 때문에 흥미가 없으면 학습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학생이 어떤 학습에 대해 어느 정도의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것은 학생의 학습활동 과정과 학업성취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학생의 학습흥미를 정확히 파악하여 학습활동에 활용한다면 학습효과를 증진시켜서 보다 성공적인 학업성취를할 수 있 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흥미는 학습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학생의 흥미 를 파악하는것은 장래진로와 직업에 대한진로교육의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학습흥미를 인지양식별 학습흥미와 교과별 학습흥미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교사나 부모들을 위한 교육지도의 자료뿐 만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대해쉽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인지양식별 학습흥미는 학생이 자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이나 사물을 지각하고 정보를 조직하는 데 있어서 선호하는 인지와 학습 양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학습상황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과제를 해결하는데 어떤 양식을 선호하여 사용하고 있는가를 알려 줍니다. 교과별 학습흥미는 학생이 어떤 과목에서 어느 정도의 흥미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려는 것입니다. 학습흥미는 적성 및 학습성취와 다소간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으므로 학습흥미의 탐색은 학생의 교육지도 및 상담에 활용될 수 있으며, 어릴 때부터 자신의 진로발달의 방향에 대한 인식을 갖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검사의 내용 구성

검사 구성 내용

교과별 흥미

학교 교육과정의 각 교과목별 학습에 대해 가지고 있는 흥미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학습유형별 흥미

학습유형(창의형, 사고형, 탐구형, 활동형)에 대한 흥미도는 학습장면에서 정보를 받아들이고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학습양식에 대한 선호도를 알려 주는 지표입니다.

학습유형별 특성 및 학습스타일

학습유형에 따른 특징, 과제 해결방식, 장점, 적합한 학습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의 활용

1. 학습흥미 검사를 통하여 학생들 각자의 흥미를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학습흥미검사는 학생들을 선발하거나 분류하기위한 검사가 아니며, 학생들이 좀 더 편안하고 즐겁게 학습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만족스럽게생활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자기 이해를 위한 검사입니다. 자기 이해는 학습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학생 자신의 흥미에 대해서 즐겁고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넓게 보면 흥미도 성격구조의 한 측면이므로 흥미에 대한 이해는 학생의 성격에 대한 단서를 줄 수 있으며, 이것은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2. 동일 집단내의 흥미의 상대적 위치뿐만 아니라 개인 내 흥미의 차이에 대해서도 알려 줍니다. 각 개인별로 학년별 전체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인 흥미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전체 집단 내에서 개인의 흥미의 정도를 알 려 줄 뿐만 아니라 개인 내적으로도 어떤 흥미가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밝혀줍니다.

3. 학생의 학습흥미를 학습유형별 흥미와 교과별 학습흥미로 나누어 분석함으로써 교사나 부모들을 위한 교육지도의 자 료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에 대해 쉽고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합니다. 학습흥미는 학생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학습흥미의 탐색은 교육 지도 및 학습상담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흥미검사의 결과가 학생 학업에서의 성공, 능력, 만족도를 정확히 예언해 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 분야에 대한 동기가 높기 때문에 성취가능성이 높을수 있음을 나타내는것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4. 학습흥미는 적성검사와 기능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흥미는 학습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어떤 영역에 흥미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은 장래에 갖게 될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인식과 결정과정에도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학생의 흥미영역을 발견하고 파악하는것은 학생장래진로와 직업지도를위한 진로 교육의 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흥미는 좋고 나쁜것이 없으므로 어린이가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흥미를 긍정적으로 발달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이나 교사가 원하는 대로 흥미를 바꾸려고하는것은 학습에 대한 효능감이나 흥미를 오히려 잃게되는 부작용을 낳게됩니다. 그러므로 학생이 가지고 있는 흥미를 더욱 유지발달시킬 수 있도록 이끌어 주고, 지나치게 무관심하게 여기는 영역에 대해서는 보완을 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학생이 지나치게 어느 부분에서 흥미를 잃고 있다면 현재 어떤 환경적, 심리적, 또는 학습상의 문제 등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지 파악해서 상담이나 도움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학생들의 흥미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학생들은 자신과 주변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 새로운 활동들을 시도하고 여러 가지 경험들을 함으로써 그것을 통해 자신의 흥미가 무엇인가를 이해하고 그 흥미를 계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흥미는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면서, 또 어떤 분야에서 보상을 받는 경험이 쌓여져 감에 따라 점차 명확해져 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흥미는 불변하지는 않지만 굵은 줄기는 수 년동안 변화되지 않고 그대로 지속되는 수 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학생이 지나치게 무관심하게 여기는 영역에 대해서는 그 영역과 관련된 새로운 경험과 활동에 접할수있도록 배려하고 교육지도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5 질문입니다. ocmaumgre** 2013.07.08
4 가이던스프로용 검사지와 일반검사지의 차.. kwi** 2012.05.02
3 검사 비용 문의 aeno** 2011.01.19
2 결과를 확인하는 방법!~ signori** 2009.07.10
1 학습흥미검사(초)에 대해서만 질문해 주.. prop** 2008.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