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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발달검사 (초3~6, RAVEN)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SPM 검사요강 1
검사요강(일반지침서)-레이븐(SPM,CPM) 공통요강 1
Full Set 1
Set 1(검사지+온라인 카운트) 15
Set 2(검사지+OMR 답안지) 15
초등학생 3~6학년
임호찬 교수
약 40 분
개인,집단
  
 


저자 : 임호찬 교수 / J.C Raven(영국)
대상 : 초등학교 3~6학년
검사시간 : 약 40분
문항수: 60문항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aven의 색체누진행렬형(coloured progressive matrices)
지능검사로 시공간적 지각력과 추론 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초등학생의 지적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개발된 것입니다.

검사의 구성 및 특징

CPM ( coloured progressive matrices, 색채누진행렬지능검사)은 3가지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세트당 12문항으로 총 36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검사는 유아와 노인층의 지적능력을 측정할 수 있게 개발되었고, 언어이해력과는 무관한 범문화적인 검사입니다. 이 검사를 수행하는데는 시각기능과 인지능력만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신체장애인, 언어발달지체아동, 정신지체아동, 뇌성마비아동, 청각장애인에게도 적용할수 있습니다.
유추 능력이 발달된 후에는 SPM ( standard progressive matrices, 표준누진행렬 지능검사)을 이용해서 검사할 수 있습니다. SPM은 A, B, C, D, E 세트 각 12 문항으로 총 60문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는 유추능력이 이미 발달된 대상에게 사고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령이 어린 아동과 지적 기능에 장애를 당한 아동은 CPM을 이용해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CPM을 이용해서 사고의 수준 또는 대뇌 손상에 따른 사고손상의 유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만일 CPM 세트 즉 A, Ab, B 를 쉽게 해결하면, 계속해서 SPM 세트C, D, E 를 검사한 다음Ab 를제외한 수행성적을 기준으로 백분위 지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CPM은 사고발달의 과정을 평가하기 위해서, 가능한 지적 발달( mentaldevelopment )에서부터 지적 성숙도( intellectualmaturity )까지 평가하도록되어있습니다.
아동의 지능발달은 계단을 오르는 것처럼 일정간격으로 향상되는 것이 아니라, 눈에뛰지 않게 지적 능력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됩니다. 즉, 시냇물의 물줄기를 따라서 올라오다가 어느순간에 수면위로 점프하는 물고기와 같습니다. 사고방식의 발달이 계단처럼 이루어진다면, 양적평가나 통계적 계산도 아주쉬울 것이지만, 아동인지발달에 대한 심리학적결과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고능력의 발달은 특정연령에서 지적장애물(예, 연속성유추)을 극복하기 위해서 연속적인 문제해결 시도를하다가, 어느날 갑자기 이 문제를 극복하게 됩니다. 지적발달의 과정은 바로이렇게 이루어지는것이고, CPM은 이런 과정을 명료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CPM은기초적인 정신발달에서부터 일정한 추론방식으로 사고하는 능력 즉, 유추사고과정을평가합니다. 기초적인 사고단계는 대뇌기능장애로 손상받기 쉬운능력입니다.
이 검사는 책자 형태, 보드형태로 제시할 수 있어서 문제를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언어적설명이 거의필요없습니다. 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선택한 그림을 빈 공간에 삽입시켜보면됩니다.
CPM 문제에 대한실험연구와 문항을 제작하면서, 과제해결에 필요한 사고능력이 5가지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는 사고의 질적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먼저 그림 부분의 동일성 여부를 구분할 수 있어야하고, 후에 유사성 정도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 동일성( similarity ) .

2) 앉은위치를 중심으로 그림의 방향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아울러 그림이 제시된 지각장 ( perceptualfield) 을 기준으로 그림의 방향을 구분할 수 있어야한다: 방향성 ( orientation ) .

3) 그림의 변화를 지각하고, 유추된 변화를 비교할 수 있어야 하며, 이것을 바탕으로 다음과정의 논리적인 추론 능력을 필요로한다: 추리력( reasoning).

4) 지각된 전체자극을 세부요소로 나눌수 있어야하고, 이미그려진 그림과 추가될 수 있는 다음그림간에 구분도 할 수 어야 한다: 변별력( differentiation ) .

5) 두개 이상의 분리된 그림을 전체로 구성하여서, 하나의 통합체로 조직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력 ( organization).
만일 오답을 선택하는 유형이 한 종류라면 수검자의 사고방식이 특정 수준에 머물러 있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문제해결에 필요한 사고조작과 정답으로 택한경우 사고방식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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