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사상품소개
자기조절학습검사 (초등용, SLT)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검사요강 1
가이던스 프로용 고급 검사지 5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Full Set 1
초등학생 4~6학년
양명희 교수
40 분
개인,집단
  
 

저 자 : 양명희 교수(경희대학교 교육심리 전공교수)
대 상 : 초등학생 4~6학년
검 사 시 간 : 40분
문 항 수 : 124문항

자기조절학습 검사는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자기조절적 학습전략들을 구사하는 정도나 능력을 측정한다. 이러한 학습전략은 크게 인지조절 전략, 동기조절 전략, 행동조절 전략의 세 차원으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학습자 개개인이 각 차원에서 자기조절적 전략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구사하고 있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본 검사는 자기조절 학습전략 뿐 아니라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동기적 특성과 정서적 특성을 포함하고 있다. 학생이 학업에 대해 동기화된 정도뿐만 아니라 학업상황에서 지각하는 다양한 정서적 특성 자료를 함께 제공함으로써 학업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정보와 진단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검사영역 소개

1. 학습전략

학습전략은 학습자가 학습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이나 전략을 일컫는다.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전략을 적극적으로 구사하면서 자신의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자기조절학습은 스스로 학습전략을 구사하는 자기조절적 노력으로, 본 검사는 자기조절학습전략을 인지차원, 동기차원, 행동차원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학습자가 인지적 차원에서, 동기적 차원에서, 행동적 차원에서 스스로 자기조절적 노력을 기울이는 정도와 수준을 측정한다.

1) 인지전략 : 학습과정에서 자료를 기억하고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실제적인 전략
① 기억전략
② 이해전략
③ 상위인지전략

2) 동기전략 : 학습에 대해 자신의 동기와 정서를 조절함으로써 학습에 적합한 방식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전략
① 정서조절
② 긴장유지
③ 동기유발

3) 행동전략 : 학습 의욕을 실제 행동으로 구현하고 실천하기 위한 전략.
① 실천전략
② 시간환경관리
③ 자원활용


2. 학습자 특성

1)동기적 특성 : 학습에 대한 동기적 수준을 점검하는 것
① 자신감
② 중요성인식
③ 탄력성
④ 학습흥미

2) 정서적 특성 : 학업상황에서 지각하게 되는 다양한 정서적인 특성들을 측정.
① 긍정정서
② 부정정서
③ 시험불안
④ 무기력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8 결과지 내용과 디자인 변경됐는데 happyp** 2017.06.29
7 검사지 구입문의드립니다. shin** 2017.03.15
6 프로용 검사지 문의 jcw** 2015.02.27
5 프로용 검사지 문의 jcw** 2015.01.12
4 가이던스 프로용 검사지 문의 shiz** 2014.09.30
3 검사지 구입문의 shiz** 2014.09.25
2 검사지 문의 shiz** 2014.09.25
1 검사지 shiz** 2014.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