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사상품소개
진로발달그림검사 (유아용, CFPI)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유아(만3세~취학 전)
조붕환, 박미진 교수
40 분
개인,집단
  
 

진로발달그림검사(CFPI) (유아용)


1.
문항수 및 검사시간 : 30문항, 40

2. 대상 : 3~ 취학 전 유아

3. 저자 : 조붕환, 박미진 교수 공저


4. 검사 목적

SuperGinzberg 등에 의하면, 유아의 시기는 직업과 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상상과 공상을 즐기는 환상기에 해당됩니다. 진로발달그림검사는 직업과 일에 대한 그림을 제시하여 환상기의 유아가 가지고 있는 흥미분야의 내용과 특징, 그리고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5.
검사 특징

유아는 사고 및 인지능력, 언어이해능력, 표현력이 아직 발달과정에 있기 때문에 언어화된 검사보다는 그림으로 표현되는 자극제시가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극 제시는 아동에게도 재미있게 응답할 수 있도록 하여 검사의 실시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거부감이나 부담감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유아들이 빈번하게 관심을 갖는 대표적인 직업을 그림으로 제시하여 이들이 가지고 있는 직업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의 유형과 특성을 확인하게 됩니다. 직업 환상-그림은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분류에 따라 제시되고 유형의 특성은 유아의 진로관련 환상의 특성으로 해석됩니다.


6.
검사구성내용

검사의 문항은 제시되는 그림 중 재미있는 것으로 상상되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제시됩니다. 검사의 결과는 유아의 진로환상의 특징을 실재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기업형, 관습형의 Holland 직업적 성격유형 중 높게 나온 유형을 통해 제시하고 결과에 따른 진로지도 어드바이스, 학습 및 교과지도 어드바이스를 제공합니다.

검사 구성 내용

진로환상특징

홀랜드 직업성격유형 분류에 따른 유아의 진로환상코드 및 특징 분석

진로환상그림

유아가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해보고 싶거나 재미있게 생각한다고 응답한 직업그림을 순위별로 제시

진로환상에 따른 제언

유아의 진로환상유형에 따른 진로지도와 학습 및 교과지도 어드바이스 제공

추천 진로활동

유아의 진로환상유형 특징에 따라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할 수 있는 진로발달촉진활동 제안


7. 검사의 활용

① 유아는 직업과 일에 대한 현실보다는 호기심, 상상, 공상, 즐거움, 재미, 욕구가 중요한 시기로 이러한 관심사는 이후에 대한 직업에 대한 흥미와 능력, 적성으로 변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초등학교, 중등학교, 대학에서의 진로 및 직업선택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자료가 됩니다.

② 유아의 진로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 현재 이들의 주 관심사와 그에 따른 특징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직업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의 유형과 특성이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분류에 따라 확인되어 진로발달단계상의 특징이 파악됩니다.

③ 검사결과에 따라 좀 더 교육적 자극과 경험이 필요한 영역이 무엇인지를 파악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에게 이후의 진로지도와 교육의 가이드 라인을 제공합니다. 유아의 특기적성활동이나 여가활동, 학습활동 등의 선택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현재 등록된 Q&A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