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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검사 (초5~6, CHCI)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검사요강 1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Set 1(검사지+온라인 카운트) 15
초등학생 5~6학년
탁진국 교수
50 분
개인,집단
  
 


CHCI 지능검사

저자
탁진국 교수

검사시간 : 50분
문항수: 171문항
적용대상 : 초등학교 5학년-6학년

검사 목적
본 검사는 21세기 들어 인지능력의 구조에 관해 가장 널리 지지되고 사용되고 있는 CHC(Cattell-Horn-Carroll) 지능이론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진 검사입니다.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지능검사인 스탠포드-비네 지능검사 5판(2003), 카우프만 지능검사 2판(2004), 그리고 최근에 수정된 웩슬러 아동 및 성인지능검사의 기반이 되는 CHC 이론중 6가지 요인을 선정하여 각 요소별 학생의 능력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지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검사 특징
CHC(Cattell-Horn-Carroll) 이론에서 제시하고 있는 10개의 인지능력 가운데 중요하고 지필검사 형태로 가능한 6개의 요인(유동지능, 시각 및 공간지능, 처리속도, 양적지식, 읽기 및 쓰기, 단기기억과 청각처리)을 선정하고, 기존의 지능검사 요인 가운데 이를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요인(추리력, 공간지각, 지각속도, 수리력, 언어력, 청취력)에 해당하는 검사문항을 선정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전체 지능점수보다는 각 요인별 백분위 점수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인지능력이 우수하고 또 어떤 인지능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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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구성

검사 구성 내용

영역별 프로파일

6개의 지능영역에 대한 점수 및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위 영역별 측정내용

지능의 각 하위 영역별 정의 및 지도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언어력

언어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수리력

수를 이해하는 능력과 이를 통해 수 연산 및 계산 능력을 측정합니다.

추리력

추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공간지각력

공간상에서 주어진 사물(도형)의 관계를 인식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지각속도

빠른 시간 내에 사물을 파악하는 능력을 측정합니다.

청취력

자신이 들은 것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를 측정함으로써 개인의 단기 기억능력을 측정합니다.


검사의 활용
1. 전체 지능점수보다는 각 요인별 백분위 점수를 통해 학생들이 어떤 인지능력이 우수하고 또 어떤 인지능력이 부족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우수한 부분은 계속 살려나가고 부족한 능력은 좀 더 키워나가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본인의 노력에 따라 각 지능요인에서의 점수가 일정 수준까지 향상될 수가 있기 때문에 요인 백분위가 낮게 나온 학생이라 하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좀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좀 더 노력을 기울이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백분위가 높게 나온 지능 요인에 대해 칭찬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자긍심을 높일 수 있도록 주의 깊은 지도가 필요합니다.
3. 또한 학업성적이 낮은 학생의 경우 어떤 지능 요인에서 점수가 낮은지를 파악하여 이를 향상시키도록 격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점수가 낮게 나타난 지능 요인의 경우 학생들의 동기가 낮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요인 점수를 올리는 과정에서 학습코칭과 같은 전문적 도움을 받도록 권유할 수 있습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1 상품 구성 arvo32** 2016.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