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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지능검사 (중등용, MIQ)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가이던스 프로용 고급 검사지 5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중학생 전 학년
정종진 교수
45 분
개인,집단
  
 

저 자: 정종진(대구교육대학교 교수)
대 상: 중학생 전 학년
검사시간: 약 45분
문 항 수: 80 문항(5점 척도)

1. 검사의 이론적 배경 및 특징
본 검사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에 기초하고 있으며, 피검자의 다중지능 발달 프로파일을 이해함으로써 강점지능을 확인하고 효과적인 학습방법 및 적합한 진로분야를 선택하고 결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해준다는 특징이 있다. 즉, MIQ 다중지능검사는 지능검사로서 뿐만 아니라 학습방법 및 진로적성 탐색 검사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2. 검사의 활용방법

1) 다중지능 발달 프로파일의 작성 : 학생 개개인의 다중지능 영역에서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을 파악하여 다중지능의 발달과 특성을 자세하게 드러내줄 수 있는 다중지능 발달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2) 잠재력 개발 및 재능 분야 파악 : 각 학생이 가지고 있는 강점지능이 드러남으로써 잠재능력을 더욱 계발시켜 주기 위한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또한 학생이 어떤 분야에 재능이 있는가를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특정 영역의 영재를 판별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활용될 수 있다.
3) 학교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 학생 개개인의 강점지능을 더욱 길러주고, 사회가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을 기르고 학생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약점지능에 대해서는 교정 활동을 함으로써 각 학생이 여러 지적 능력 분야에서 골고루 발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능의 활동이 고취될 수 있는 교과를 재구성하고 융합 교육과정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와 방안을 제공해 줄 수 있다.
4)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모색 : 본 검사의 결과를 통해 각 학생의 인지능력과 인지유형 및 선호하는 학습스타일을 이해할 수 있으며, 이에 부합되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고 제공할 수 있다.
5) 진로지도를 위한 유용한 정보 제공 :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이 규명됨으로써 각 학생이 어떤 분야에 재능과 적성이 있고, 그에 적합한 직업분야가 무엇이며, 어떤 분야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많은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6) 다중지능 발달과 특성에 대한 연구 자료 제공 : 본 검사는 학생의 다중지능 발달과 특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데에 유용한 하나의 도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 또한 본 검사는 교육학이나 심리학 분야에서의 다중지능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교사에 의해서 수행되는 현장연구나 대학원 수준에서의 학위논문 등에서 다중지능을 연구의 한 변인으로 다루고 있는 경우에 다중지능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도구로서 이용될 수 있다.

검사 구성 내용

다중지능 프로파일

학생 개개인의 8가지 다중지능 영역(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시각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자연탐구지능)에서의 강점 지능과 약점 지 능을 확인하여 학생의 다중지능의 발달과 특성을 자세하게 보여줄 수 있는 다중지능발달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고, 또한 이를 통해 다중지능에서의 발달적 특성과 강점 및 약점 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평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진로적성 및 직업

강점 지능과 약점 지능이 규명됨으로써 각 학생이 어떤 분야에 재능과 적성이 있고 어떤 분야에 재능과 적성이 없는지, 그리고 그에 적합한 직업분야가 무엇이고, 적합하지 않은 직업분야가 무엇인지, 어떤 분야에 성공할 가능성이 많고 어떤 분야에 성공할 가능성이 적은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학습방법

자신에게 알맞은 학습유형이나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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