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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동기유형검사 (초등용, MST)
결과표 양식지-검사 공통사용( A4 대체용품 ) 300
검사요강 1
가이던스 프로용 고급 검사지(초,중,고,대 공용) 5
온라인카운트 3
온라인Set(일반검사지+온라인카운트) 15
전산용 OMR 답안지 15
전산용 Set(검사지+OMR 답안지) 15
초등학생 4~6학년
한근영 교수
45 분
개인,집단
  
 

저자 : 한근영(임상심리 전문가)
대상 : 초등학교 4학년~6학년
검사시간 : 약 40분
문항수: 156문항

검사의 특징

학습 동기 유형 검사(MST)에서는 학습자(자녀=청소년)의 학습 동기 수준과 유형, 학습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의 가정환경인식을 평가합니다. 학습 동기는 부모님과의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이 다양한 결과들을 통해서 밝혀지고 있습니다. 어떤 부모이건 완벽한 부모일수는 없으며, 개인의 특성에 따라 훈육방식에서 강점과 약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부모의 훈육 방식은 자녀의 가치관, 생활태도, 학습행동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본 검사에서는 그 중에서 자녀의 학습 동기을 촉진시키는 양육태도를 평가합니다. 더불어 어느 가정에나 있기 마련인 비효율적이고 부적응적인 양육 방식을 평가합니다. 학습 동기 유형검사는 부모가 자신이 자녀에게 실행한다고 생각하는 양육 방식과 자녀가 인식한 부모의 양육 방식을 동시에 평가하도록 개발되어 부모-자녀간의 인식 차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사의 내용 구성

1. 신뢰도척도
2. 학습자의 목표지향/학습동기유형
- 학습자의 목표지향 수준
- 학습 동기 유형(학습지향, 과시지향, 회피지향)
3. 능력 변화에 대한 신념
4. 학습동기 유형 하위 요소: 성장지향, 고정지향
5. 학습자가 인식한 보호자의 양육방식과 환경

검사의 활용

1.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구성하는 학습 동기를 크게 성장지향 심리구조(Growth mindset)와 고정지향 심리구조(Fixed mindset)로 구분하고, 각 요소들을 평가합니다. 이들 하위 요소의 조합을 통하여 학습 동기 유형(내부 동기 수준이 높은지, 외부 동기 수준이 높은지, 무기력한지)을 평가합니다.

2. 학습자의 학습 동기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중심적 양육방식을 평가하며, 이를 근거로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한 제언을 제공합니다. 또한, 학습 동기 유형검사에서는 가정 내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부적응적인 양육 방식 또한 평가합니다. 가정 내에서의 양육환경으로 말미암아, 잠재적인 정서적 어려움이나 곤란감을 나타내게 될 경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에 대한 만족감이 낮고, 추후 실수나 좌절을 경험하게 되면 쉽사리 자포자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부적응 행동이 증가됩니다.

3. 부모-자녀간 인식차이* : 부모-자녀가 가정 내에서 인식하고 있는 ‘주관적 심리적 환경’은 판이하게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가 자신이 수행하는 부모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고 여길 수 있으나, 자녀들이 바라보는 부모에 대한 시각은 이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각 차이를 학습 동기유형 검사 부모용(MST Form P)과 자녀용(MST Form L)을 함께 실시하실 경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부모-자녀간 인식차이에 관한 결과는 준비 중입니다.

4. 점수 체계 : 본 검사에서의 점수는 T점수로 표시 됩니다. T점수란, 평균이 50, 표준 편차가 10인 분포를 이루는 점수 체계입니다. T50은 100명 중 50등에 해당합니다. 점수가 50보다 높을 때에는 평균 이상, 낮을 때에는 평균 이하로 구분하며, 흔히 T점수로 40-60점 범위에는 전체 인구의 68%가 속합니다. T점수로 70점 일 경우 대략 상위 3%, T점수로 30점일 경우 하위 3%에 해당합니다.

 
NO 제목 답변상태 작성자 작성일
2 검사지에 대해 문의합니다. lucia** 2015.02.25
1 학교에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c1358** 2014.03.19